본문 바로가기

전시회

Lose your mind_I HATE THiNKG_데이비드 슈리글리전[현대카드 스토리지]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로뎅의 생각하는 사람. 많은 철학이나 예술 작품은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여기는 생각을 기존의 방향으로 묘사해왔다. 그런 로뎅의 생각하는 사람에서 모티브를 받은 듯한 그림. I HATE THINKING, 난 생각하는 것이 싫다는 보는 이로 하여금 살짝 당황시킨다. 현대카드 기획한 영국출신의 설치미술가 David Shrigley, 데이비드 슈리글리 전시회가 이를 보여준다.

현대카드 Storage가 영국문화원과 함께 개최한 데이비드 슈리글리의 개인전은 국내 최초로 열린 이번 전시는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며 예술적 실험을 보여온 그의 작품세계를 보여준다. 데이비드 슈리글리는 1968년 영국 매클스필드(Macclesfield)에서 태어나 글래스고 예술대학(Glosgow School of Art)에서 학업을 마쳤다. 거침없는 스타일의 드로잉을 비롯하여 페인팅, 조각, 설치, 애니메이션, 음악 등 매체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유연한 활동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세계를 구축해온 데이비드 슈리클리는 일상과 사람들 간의 관계에 주목하며 삶에 대한 성찰을 위트와 풍자로 담아냈다.


현재 영국 브라이튼(Brigton)에서 거주하며 활동하는 그는 멜버른, 빅토리아 국립미술관, 뮌헨 피나코테크 미술관, 런던 헤이워드 갤러리 등 유수의 미술기관에서 대규모 개인전을 개최하였으며 2013년 터너 프라이즈에 노미네이트 된 바 있다. 올해 공공예술 기금을 통해 뉴욕 센트럴 파크와 네 번째 좌대(Fourth Plinth)’ 프로젝트를 통해 런던 트라팔가 광장에 대형 설치작품을 선보이는 등 현재 영국에서 가장 주목 받는 현대미술 작가로 평가 받고 있다.

Lose your mind를 주제로 한 이 전시회는 현대미술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에 충분하다. 이것도 작품인가?라는 생각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제에 대한 작가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전달력은 오히려 뒤처지지 않는 느낌이다.


1층과 B1으로 구성된 전시회 공간은 친절하게 구성목록이 벽에 쓰여있다. 1층의 List of WorkExibition(Exhibition?), EGGS, Beginning, Middle and End, I Am A Person, Monotypes, Ink Jet Prints, New Leaf, Ostrich, Drawing By The Artist로 구성된다.

그의 작품 중 눈에 띠는 작품으로 타조를 박제한 Ostrich가 있다. 실제 타조를 박제하고 머리를 없앤 작품은 2009년에 제작되었는데 머리를 잃은 타조는 우스꽝스럽고 위협적인 존재감을 보여준다. 이 작품을 통해 우리는 삶과 죽음뿐만 아니라 인간과 동물이 맺는 관계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려는 작가의 의도를 생각해볼 수 있다. 슈리글리는 머리가 없는 고양이나 원숭이 등 여러 박제 작품을 보여왔는데 그는 이를 통해 머리가 없고 뇌가 없는동물이자 원래 머리가 없었고 머리가 필요 없는동물을 제안한다고 설명한다.


1,000장 이상의 드로잉으로 전시된 그림은 예술가로서의 기교가 보이는 것보다는 발상의 특이함을 주로 느낄 수 있다. 슈리글리가 2004년부터 2014년까지 약 10년 간 작업해온 드로잉 아카이브에서 선별한 그림들은 낙서와도 같은 형태로 슈리글리의 정체성을 가장 잘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삶과 인생에 대한 그의 시각을 시니컬하고 위트있게 전달하는 그의 그림은 주제는 외적인 힘을 강하게 만드는 것보다 내적인 힘을 강하게 해야 한다는 의미가 많은 것으로 느껴진다. 냉소적인 태도와 유머, 모순들은 인생의 좌절을 경험해본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많으며 쓸데없는 잔걱정을 하는 태도를 경계하는 듯 내용이 주론 눈에 보였다.


병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는 말이 발길을 이끌었던 전시회로 가벼운 마음을 가지고 갈만한 전시회였다. 티켓 가격은 5000원으로 큰 부담을 느끼지 않을 가격이며 티켓을 소지했다면 재입장도 가능하다는 설명을 들었다.(현대카드를 소지했다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전시 일정은 2016106일부터 201718일까지로 이태원역과 한강진역의 근처인 현대카드 스토리지에서 열린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며 화요일에서 토요일까지는 12시부터 21시까지 일요일과 공휴일은 12시부터 18시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