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스스로에게 필요한 말 '괜찮아?'



지해수의 집에서는 장재열이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집안이 발칵 뒤집힌다. 아빠의 병수발을 드느라 힘들게 사는 엄마의 삶을 지해수도 반복하게 할 수 없다며 결사 반대하고 냉정하게 지해수를 장재열에게서 떼어내려 노력한다. 그런 지해수의 어머니에게 장재열은 해수와 떨어져 있겠다고 말하고 정리하겠다며 지해수를 자신에게 보내 달라 말한다.

 






태용이한테 연락왔는데

내가 하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날 게스트로 초대했대.

네 생각은 어때?”

나가.

나가서 죄책감 없는 범죄자와

마음 아픈 스키조 환자도 구분 못하는 사람들의 무식과 무지를 깨.”

 

고민할게. 그리고 넌 예정대로 안식년 가져.”

너 그 얘기 하려고 나 불렀어? 나 떠나라고?”

 

.”

뭐야? 우리 또 헤어져?”

엄마한테 의리 지켜.”

그동안 돈 많이 벌어다 드렸거든?”

네가 한 번도 잘해준 적 없는 엄마한테 그러면 벌 받아 해수야.”

내 인생은 내거야

 

퇴원해서도 정기적으로 치료 잘 받고 있을게.”

사랑은 상대를 위해 뭔가를 포기하는 게 아니라 뭔가 해내는 거야.

나 때문에 네 인생의 중요한 계획 포기하지마.

자유로운 네 두 발로 계획한 대로 떠나.”

너 진짜야?”

일년동안 넌 날 잊으려고 최선을 다해.

그러고도 못 잊으면 다시 와서 보자.

나한테 연락하지마.

내 성격 알겠지만 연락와도 안 받아.

오늘 이후로 난 널 면회 거부할 거야.

네가 의사랍시고 와서 회진 돌면 병원 옮길 거고.”

 






넌 날 떠나보내는 게 쉬워?”

어려워. 근데 어려운 걸 이겨야

나중에 네 가족한테 나도 할만큼은 했다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거 같아.”

 

내가 여행가서 딴 남자 만나면 어떡해?

난 딱 네 스타일인데.

만약 그러면 내가 착각했구나 잘 살아라 지해수. 할게.

난 양보 안 해. 내가 너 때문에 강우의 존재를 찾았듯

넌 나 때문에 안식년 갖고 더 크게 성장해서 돌아와.

이제, .”

 






자신이 진행하던 라디오에 게스트로 나온 장재열은 자신이 앓고 있는 병에 대해 불치병이 아니며 흔한 감기같은 병인 것을 사람들에게 알린다. 어쩌면 우리 모두 앓고 있는 병일 수 있다며 스스로 더 나빠지지 않게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자는 그의 말은 현재 지금 우리에게 던지는 말일 지도 모르겠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저는 정신분열병을 앓고 있습니다.

 

의사들은 제 병을 100명 중 1명이 걸리는 흔한 병이며

불치병이 아닌 완치가 가능한 병이라고 말을 합니다.

저는 그 말을 믿고 최선을 다해보려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어떤 순간에도 절대 희망을 버리지 않는 거라 믿으니까요.

 

오늘 굿나잇 인사는 여러분이 아닌 저 자신에게 하고 싶네요.

저는 그동안 남에게는 괜찮냐 안부도 묻고

잘 자라는 굿나잇 인사를 수도 없이 했지만

정작 저 자신에게는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거든요.

 

여러분들도 오늘 밤은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에게 너 정말 괜찮으냐 안부를 물어주고

따뜻한 굿나잇 인사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밤도.

 

굿나잇 장재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