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LaLiga]누가 네이마르를 대체할까?


얼마 전 파리셍제르망으로 이적한 네이마르에 대한 바르셀로나 팬들의 반응이 좋지 않다. 리오넬 메시, 루이스 수아레즈와 함께 무적의 MSN으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은 네이마르의 이적으로 바르셀로나 팬들은 돈만 좇은 선수라며 배신감을 느낀 듯하다. 지명수배를 만들어 전봇대에 붙이고 유니폼을 불태우는 등 과격한 반응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이러한 불만은 새로운 선수에 대한 기대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M-S와 함께 공격진을 구성할 선수로 바르셀로나는 어떤 선수를 영입하는데 성공할까? 네이마르가 안겨준 2억 파운드가 있기에 돈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네이마르의 빈자리로 바르셀로나가 생각하고 있을 8명의 선수를 알아보자.


1. 필리페 쿠티뉴(Philippe Coutinho), 리버풀


바르셀로나는 루이스 수아레즈에 이어 다시 한번 리버풀에서 선수를 영입하려고 하고 있다. 주인공은 리버풀 공격을 이끄는 필리페 쿠티뉴이다. 이미 7200만 파운드에 제안을 했지만 위르겐 클롭은 바르셀로나에게 쿠티뉴에 대한 접근 금지 통보를 받았다. 다음 시즌 챔피언스 리그 진출권을 따낸 리버풀에게 필리페 쿠티뉴는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기 때문에 위르겐 클롭은 판매불가를 선언했다.


지난 시즌 프리미어 리그에서 13골을 기록한 필리페 쿠티뉴는 네이마르와 같은 국적의 브라질 선수로 날카로운 중거리슛으로 번뜩이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바르셀로나는 안드레스 이니에스타의 노화로 그의 빈자리를 매꿔줄 선수가 필요한 시점에서 필리페 쿠티뉴는 좋은 대안이며 네이마르의 자리에서도 충분히 역할을 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필리페 쿠티뉴도 바르셀로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은 아니기 때문에 구단의 벽만 넘는다면 성공 가능성이 없는 영입 시도는 아닐 것이다.


2. 파울로 디발라(Paulo Dybala), 유벤투스


지난 시즌 바르셀로나의 챔피언스 리그는 다소 파란만장했다. 16강에서 파리셍제르망에게 1차전 프랑스 파리의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4-0이라는 충격적인 스코어로 패배한 바르셀로나에게 8강은 물건너 간듯 보였다. 하지만 네이마르의 놀라운 활약으로 홈 구장 캄프 누에서 6-1이라는 스코어로 승리하며 합산 6-5로 기적을 만들어 8강 진출에 성공해 팬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줬다.


하지만 8강에서 만난 유벤투스에게도 1차전에서 3-0으로 대패하였다. 이때 유벤투스의 대승을 이끈 것이 파울로 디발라였다. 사이드에서 빠르게 뒤로 빼는 컷백에 당한 바르셀로나는 파울로 디발라의 날카로운 슛에 골문을 두번이나 속수무책으로 허용했다. 2차전에서는 부폰이라는 벽에 막혀 0-0으로 비겨 다른 시즌보다 일찍 챔피언스 리그를 마쳤다.


지난 시즌 바르셀로나의 챔피언스리그를 마감했던 파울로 디발라가 바르셀로나의 레이더망에 포착된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지난 시즌 놀라운 활약을 보인 디발라는 리그에서 11골과 7개의 도움을 기록했다. 팀의 중심인 리오넬 메시와 같은 국적인 아르헨티나 선수라는 점도 플러스 요인을 갖는다. 내년에 열릴 월드컵에서 리오넬 메시와 발을 맞추게 될 파울로 디발라이기 때문에 리오넬 메시는 강력하게 디발라의 영입을 원할 것이다.


바르셀로나에서 뛰었던 다니엘 알베스는 유벤투스에서 디발라와 많은 시간 바르셀로나에 관해 이야기했었다며 디발라가 바르셀로나로 이적하는 데에 부정적이지 않음을 밝힌 적이 있다. 하지만 바르셀로나가 디발라를 영입하기 위해서는 바르셀로나의 전술에서 변화가 필요하다. 디발라가 선호하는 포지션은 오른쪽 측면 공격으로 메시가 주로 뛰는 자리이다. 네이마르가 주로 뛰던 포지션은 왼쪽 측면 공격수로 메시가 왼쪽으로 옮길 지 디발라가 왼쪽에서 뛰게 될 지는 모를 일이다. 


3. 오스만 뎀벨레(Ousmane Dembele), 도르트문트

오스만 뎀벨레는 과거 "언젠가 바르셀로나에서 뛰고 싶다."고 공개적으로 이야기한 적이 있다. 그 말이 곧 이뤄질 수도 있다. 어린 나이라 다른 영입후보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약한 커리어를 가지고 있는 오스만 뎀벨레는 지난 시즌 분데스리가에서 가장 많은 드리블인 103회를 성공시켰다. 리그에서 6골을 기록한 오스만 뎀벨레는 도움을 12개를 기록해 리그에서 2번째로 많은 도움을 기록했다. 


오스만 뎀벨레 역시 오른쪽 측면 공격수 포지션을 선호하지만 양발에 능한 오스만 뎀벨레는 왼쪽 측면에서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리오넬 메시의 나이가 30이 된 상황에서 바르셀로나는 세대교체를 위해 어린 나이의 선수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4. 안토니 그리즈만(Antoine Griezmann),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얼마 전 아스날로 이적한 알렉산더 라카제트를 영입할 수 있었지만 영입 시도를 하지 않았다. 그것으로 보았을때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그리즈만에게 팀의 공격을 몇시즌 더 맡길 것으로 보인다. 그리즈만은 지난 시즌 16골을 기록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공격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차지하는 그리즈만의 공격 범위는 굉장히 넓다. 이러한 부분은 루이스 수아레즈와 상당 부분 겹친다. 수아레즈의 대체자 역시 물색하고 있는 바르셀로나에게 그리즈만은 좋은 대안이다. 하지만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그리즈만의 이적에 있어 판매불가의 입장에 있으며 이적제한으로 다음 여름 이적시장까지 선수를 영입할 수 없기 때문에 팀 내 선수를 다른 구단으로 이적시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5. 앙헬 디 마리아(Angel di Maria), 파리셍제르망

네이마르를 이적보낸 파리셍제르망에도 바르셀로나가 탐낼 선수가 많다. 네이마르의 이적설 요인으로 생각되었던 중앙 미드필더 마르코 베라티에 대한 접근 이외에 네이마르와 비슷한 포지션에 있는 앙헬 디 마리아와 줄리안 드락슬러를 바르셀로나는 원하고 있다. 그중 가장 매력적인 선수는 앙헬 디 마리아로 지난 시즌 리그에서 3번째로 많은 77개의 키패스를 성공시킨 디마리아의 합류는 수아레즈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지원이 될 것이다. 

오른쪽 측면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주는 앙헬 디 마리아는 왼쪽 측면에서도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다. 이미 스페인 리그에서 성공적인 모습을 보인 면과 리오넬 메시와 같은 국적인 아르헨티나 선수라는 점은 큰 장점으로 평가될 수 있다. 또한 과거 레알 마드리드에서 뛰었던 선수라는 점은 라이벌인 레알 마드리드의 팬을 자극하기 충분하다.


6. 에당 아자르(Eden Hazard), 첼시

상대 수비에 균열을 일으키며 폭발력있는 드리블을 보여주는 에당 아자르도 바르셀로나의 영입명단에 있다. 늘 레알 마드리드로의 이적설이 있는 에당 아자르는 네이마르의 빈자리로 가장 비슷한 유형의 선수이다. 지난 시즌 16골을 기록하며 첼시에서 뛰었던 시즌 중 가장 많은 골을 기록한 아자르는 물이 올랐다고 볼 수 있다. 프리미어리그 올해의 선수상을 수상하기도 한 벨기에 출신의 아자르는 네이마르의 대체자를 찾기 위해서는 가장 비슷한 유형의 선수이기 때문에 전술의 큰 변화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다.


7. 킬리안 음바페(Kylian Mbappe), AS모나코

킬리안 음바페의 지난 시즌 활약은 축구팬 모두를 놀라게 했다. 유럽 5대 리그의 10대에서 가장 높은 공격포인트를 기록한 음바페는 15골과 8개의 도움을 기록했다. 과거 아스날에서 바르셀로나로 이적해 좋은 활약을 펼친 티에리 앙리의 플레이 스타일과 비슷한 음바페는 네이마르의 좋은 대안이다.


레알 마드리드가 음바페에 대한 영입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바르셀로나가 음바페의 영입에 성공한다면 네이마르의 빈자리를 채우면서 라이벌 구단의 계획을 망칠 수 있는 방법이기때문에 바르셀로나에게 음바페의 영입은 상당히 가치가 높다. 


8. 헤라드 데울로페우(Gerard Deulofeu), 바르셀로나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지만 크게 기대감이 가지는 않는 선택이다. 바이백 조항으로 다시 바르셀로나로 돌아오게 된 데울로페우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에버튼에서 나쁘지 않은 활약을 보였으며 AC 밀란에서도 뛰었다.

AC 밀란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준 데울로페우는 드리블, 키패스에서 주요한 모습을 보이며 17경기에 나와 4골과 3개의 도움을 기록했다. 바르셀로나가 유소년 육성에 자부심을 갖고 있지만 최근 그 애정도가 많이 떨어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데울로페우는 다른 구단에 다시 판매할 목적으로 바이백 조항을 사용한 것으로 보이지만 바르셀로나 DNA으로 인해 좋은 활약을 보일 가능성도 없지는 않을 것이다.